11.9 연습문제
Wald (type) test와 Likelihood Ratio Test (LRT)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시오.
약동학적 선형성(pharmacokinetic linearity)이란 쉽게 말해서 용량을 두 배로 했을 때 농도가 두 배가 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점검하기 위해 다음의 두 모형으로 단순선형회귀를 하여 기울기인 \(\beta_1\)이 1 근처임을 보이면 된다. 이 모형의 논리적 근거(rationale)를 생각해 보시오.
\[log(\mathrm{AUC}) = \beta_0 + \beta_1 log(\mathrm{DOSE})\] \[log(\mathrm{Cmax}) = \beta_0 + \beta_1 log(\mathrm{DOSE})\]
위 문제에서 기울기가 1 근처임을 보인다는 것은 신뢰구간도 충분히 좁아야 함을 의미한다. 어느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할 수 있을지 고찰해 보시오.
sasLM package에는 lr이라는 함수가 있는데, lr(formula1, data1)은 summary(lm(formula1, data1))과 대개 같은 결과를 보여준다. 함수의 내용을 보고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이해해 보시오. 또한, 어떤 경우에 lr()과 summary(lm())이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지 알아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