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Monty Hall 문제
이것은 Monty hall 문제로 알려져 있는데, Let’s make a deal이라는 미국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온 것이다.
총 세 개의 문이 준비되어 있고, 하나의 문 뒤에는 여행상품이나 자동차와 같은 좋은 것(prize, 상)이 들어 있고, 다른 두 개의 문 뒤에는 꽝의 의미로 염소(goat)가 들어 있다.
참가자가 상을 받기 위하여 어떤 한 문을 고르면, 사회자가 나머지 두 문 가운데 염소가 들어 있는 문을 보여주게 된다. 처음 참가자가 고른 문이 상이라면 나머지 두 문에는 염소가 있게 되고, 사회자는 임의로 어느 한 문을 보여주면 된다.
만약 참가자가 처음 고른 문이 염소라면, 나머지 두 문 중에 한 문에만 염소가 있으므로 사회자는 이 문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때 참가자는 자기가 처음 고른 문을 유지하거나, 사회자가 열지 않은 나머지 한 문을 고를 수 있게 해준다.
만약 당신이 참가자라면 바꾸는 것이 유리할까 아니면, 바꿀 필요가 없겠는가?
여기에 대한 simulation 해법은 다음과 같다.
= "Change"
Rule = 1000
N = rep(NA, N)
Res
for (i in 1:N) {
= sample(3, 1)
Hidden = sample(3, 1)
Choice
= setdiff(1:3, union(Hidden, Choice))
Show0 if (length(Show0) == 1) {
= Show0
Show else {
} = Show0[sample(2, 1)]
Show
}
if (Rule == "Change") {
= setdiff(1:3, union(Choice, Show))
Choice2 else {
} = Choice
Choice2
}
= (Hidden == Choice2)
Res[i]
}
mean(Res)
[1] 0.677
이론적인 답은 바꿀 때 상을 탈 확률이 2/3, 바꾸지 않을 때 1/3이다.